성 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
 

 
HOME > 나눔터 > 자유게시판  

 
작성일 : 19-04-26 17:04
시몬 아빠스님, 성서신학 오리게네스 (참고)예수님 십자가
 글쓴이 : 김영진
조회 : 933   추천 : 0  

(주피터 신전)

예루살렘을 멸망시킨 하드리아누스 황제는 서기 135년 로마식 신전(神殿)을 세우고자 하였다. 골고다 부근에 있는 동굴을 흙으로 메우게 하고 주피터 신전과 비너스 조상을 세웠다. 이 신전은 그 후 200년간 존속하였다.

 

(예수님 십자가, True Cross)

세월이 흘러 그리스도교를 313년 밀라노 칙령으로 공인했던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325년 예수님의 십자가와 무덤을 찾기 위하여 그의 어머니 성녀 헬레나를 예루살렘으로 보냈다. 가이사리아 주교 에우세비우스(Eusebius)와 예루살렘 주교 마카리우스(Macarius)의 도움으로 골고다 부근에서 흙속에 묻혀있는 세 개의 십자가를 발견하였다.

이 중 하나가 예수님께서 못 박히셨던 십자가이다. 어떤 것일까? 기록에 의하면, 예수님의 이름이 표시되어 있었지만, 성녀는 믿으려 하지 않았다. 성 마카리우스는 오랫동안 병을 앓고 있는 여인을 데리고 왔다. 여인이 십자가 하나에 손을 얹고 기도하였다. 아무 일이 없었다. 두 번째 십자가에 손을 얹고 기도하였으나 역시 아무 일도 없었다. 세 번째 십자가에 손을 얹고 기도하자, 통증이 멎고 병이 완전히 나았다. ‘예수님 십자가가 확인되었다. 또 예수님의 손과 발을 박았던 거룩한 못(Holy Nail)도 발견되었다. 성녀는 예수님 십자가 일부와 못을 콘스탄티노플(오늘날 이스탄불)로 가지고 돌아갔다. 나머지는 은(silver)으로 포장하고 주교에게 맡기며 손상되지 않도록 잘 간직하여 후손에게 전하라고 권고하였다.

참고로 예수님께서 실제로 못 박히셨던 십자가를 우리말은 성 십자가(聖 十字架)’ 라고 하고, 영어는 진짜 십자가 (True Cross)’ 라고 한다. 영어에서 ‘Holy Cross (성 십자가, 거룩한 십자가)’예수님의 십자가뿐만 아니라 수난과 부활의 그리스도교를 상징한다. 우리말 '성 십자가'는 영어 True Cross 와 Holy Cross 모두 의미한다.

 

(예루살렘의 예수님 십자가)

예루살렘에 있는 십자가는 그 후 아랍의 침입과 십자군시대를 거치면서 약탈되었다가 탈환되고, 또 파손되었다. 서기 1219년 십자군시대까지 십자가에 대한 기록이 있다. 그러나 다마스쿠스에서 마지막으로 보인 후 사라져버렸다. 잃어버린 것이다.

오늘날 거룩한 무덤성당(Church of the Holy Sepulchre)’ 안에 있는 골고타(Golgotha)’에 그리스 정교회 소유의 작은 예수님 십자가 조각이 금으로 장식되어 있다. 그리고 시리아 정교회(Syriac Orthodox Church) 소속의 예루살렘에 있는 성 마르코 수도원에 작은 예수님 십자가 조각이 남아있다.

 

(유럽으로 온 예수님 십자가)

오늘날 유럽에 있는 예수님 십자가 조각들은 콘스탄티노플에서 온 것이다. 1214년 십자군시대 콘스탄티노플이 함락되었을 때 성녀 헬레나가 예루살렘에서 가져온 예수님 십자가 조각이 발견되었다. 이 조각은 더 작게 나누어져 주교와 기사들에게 전해졌고, 이들을 통하여 유럽의 성당과 수도원에 기증되었다.

예수님 십자가는 경배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매우 귀중했다. 그래서 중세시대 무역 상인들은 가짜 십자가를 만들어냈다. 중세시대가 끝날 무렵 예수님 십자가 조각을 갖고 있다고 주장하는 성당이 많았다.

그러자 16세기 종교개혁자 칼빈(Calvin)예수님 십자가 조각을 갖지 못한 성당이나 수도원은 없다. 모두 모으면 큰 배에 가득 실을 만한 정도가 될 것이다하고 가톨릭교회를 조롱했다. 이에 대하여 1870년 건축학자가 과학적인 연구를 시도하였다. 예수님이 매달리신 십자가를 높이 3m 내지 4m, 가로 2m로 추정하였다한편 십자가 조각의 조직을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소나무(pine wood)로 판단하고, 이를 근거로 십자가의 무게와 부피를 계산하였다. 그리고 성당과 수도원에 보존되어 있는 모든 예수님 십자가 조각의 부피를 계산하고, 합산하였다. 그 결과 예수님 십자가 조각 모두를 합하여도, 원래 십자가의 1/3 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는 파손되었거나, 잃어버린 것이다.

콘스탄티노플에서 유럽으로 건너온 4개의 십자가 조각, 즉 로마의 산타 크로체 성당(Santa Croce), 파리의 노트르담 성당(Notre Dame), 이태리 피사 성당(Pisa)과 피렌체 성당에 있는 예수님 십자가를 현미경으로 조사하였다. 그 결과 모두 (예루살렘) 올리브 산에서 온 것으로 밝혀졌다.

 

(성 십자가 현양축일)

오늘날 로마가톨릭교회, 동방교회, 성공회, 개신교에서는 914일을 성 십자가 현양축일(Exaltation of the Holy Cross)’로 기념하고 있다. 이것은 예수님의 거룩한 무덤 성당’(Church of the Holy Seplulchre)’에 근거한 것이다. 이 성당은 335913일 축성되었고, 다음날 914일 성당 안으로 예수님 십자가를 모셔왔다. 이 날부터 사제와 신자들은 예수님 십자가 앞에서 기도할 수 있었다. 이를 기념한 것이다.

이외에도 가톨릭교회에서는 성금요일 미사 중에 십자가 경배를 한다. 동방교회에서는 사순절 셋째 주일에 십자가 경배를 한다.

 

출처 True Cross, wikipedia https://en.wikipedia.org/wiki/True_Cross, 성 십자가, 위키피디아 https://ko.wikipedia.org/wiki/%EC%84%B1%EC%8B%AD%EC%9E%90%EA%B0%80

 

(오늘날 남아있는 예수님 십자가, 일부)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마우스 화살표커서를 인터넷 주소위에 올려놓고, ‘으로 바꾸어졌을 때, 오른쪽 클릭하면 자동으로 옮겨갑니다)

 

예루살렘에 있는 거룩한 무덤성당에 보관되어 있는 예수님 십자가 이다. https://en.wikipedia.org/wiki/True_Cross#/media/File:5281-20080123-jerusalem-holy-sepulchre-treasure.jpg

 

스페인의 산토 토리비오 드 리에바나 수도원(Monastery of Santo Toribio de Liébana)’ 에 있는 예수님 십자가이다. 성녀 헬레나가 콘스탄티노플로 가져온 십자가에서 온 것으로, 현재 남아있는 가장 큰 십자가 중 하나이다. 예수님 십자가를 경배하러 순례자들이 많이 찾아오는 성지이다. 프란치스코회 수사들이 1961년부터 보호하고 봉사하고 있다. https://en.wikipedia.org/wiki/Santo_Toribio_de_Li%C3%A9bana#/media/File:Lignum-crucis.jpg

 

프랑스 파리에 있는 노트르담 성당에 있는 예수님 십자가거룩한 못이다. 최근 노트르담 성당에서 화재가 일어났다. 다행히 예수님의 가시관과 다른 유품들은 무사했고, 루브르로 옮겨졌다. 참고로 노트르담 성당의 화재는 성주간 월요일 누전으로 발생한 것으로(2019. 4. 16), 왜관수도원에서 성금요일 발생한 화재와 비슷하다(2007. 4. 6). https://en.wikipedia.org/wiki/True_Cross#/media/File:ReliquaryoftheTrueCross.jpg